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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국무부가 발표한 2022 국가 인권 보고서 : 한국

by ubmuhan 2023. 3.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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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정보

https://www.state.gov/reports/2022-country-reports-on-human-rights-practices/south-korea/

 

South Korea - United States Department of State

EXECUTIVE SUMMARY Section 1. Respect for the Integrity of the Person a. Arbitrary Deprivation of Life and Other Unlawful or Politically Motivated Killings b. Disappearance c. Torture and Other Cruel, Inhuman, or Degrading Treatment or Punishment, and Other

www.state.gov

 

한글 번역 (구글 번역기 사용)

요약

대한민국은 대통령과 단원제 입법부가 통치하는 입헌 민주주의 국가입니다. 옵서버들은 3월 9일 대선과 6월 1일 지방선거가 자유롭고 공정하다고 평가했다.

국토안보는 행정안전부 산하 경찰청이, 해상은 해양경찰이 관할한다. 국가정보원은 국가 안보와 관련된 범죄 혐의를 수사합니다. 민간 당국은 보안군에 대한 효과적인 통제를 유지했으며 정부는 권력 남용을 조사하고 처벌하기 위해 효과적인 메커니즘을 활용했습니다. 보안군이 심각한 인권침해를 저질렀다는 보고는 없었다.

중요한 인권 문제에는 다음과 같은 신뢰할 수 있는 보고서가 포함됩니다. 정부 부패; 젠더 기반 폭력에 대한 조사 및 책임 부족; 군대에서 성인 간의 합의에 의한 동성 성적 행위를 범죄화하는 법률.

정부는 부패와 인권 유린에 대해 공무원을 식별, 조사, 기소 및 처벌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섹션 1. 개인의 성실성에 대한 존중

A. 자의적 생명 박탈 및 기타 불법적이거나 정치적 동기에 의한 살인

정부나 그 대리인이 자의적이거나 불법적인 살인을 저질렀다는 보고는 없었습니다.

B. 소실

정부 당국에 의한 또는 정부 당국을 대신한 실종에 대한 보고는 없었습니다.

C. 고문 및 기타 잔인하거나 비인도적이거나 굴욕적인 대우나 처벌, 기타 관련 학대

법은 그러한 관행을 금지하고 있지만 정부 관리가 그러한 관행을 고용했다는 보고가 몇 건 있었습니다. 지역 비정부기구(NGO)인 한국군인권센터는 군대 내 폭력과 잔인한 처우 사례를 보고했습니다.

국방부는 남용을 신고하는 익명의 메커니즘인 국방 헬프 라인(Defense Help Call Line)이 10월 현재 536건의 전화를 받았다고 보고했다. 2021년에 군은 군인에 의한 83건의 자살을 보고했는데, 이는 2020년의 거의 두 배입니다. 지역 NGO는 따돌림, 괴롭힘, 폭력이 군대 내 일부 자살에 영향을 미쳤다고 믿었습니다. NGO와 언론은 상급 군인에 의한 부하에 대한 이러한 학대와 성희롱 및 폭행에 대한 믿을 만한 주장을 보고했습니다. NGO는 군대, 특히 하급 장교와 부사관(NCO)의 자살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해병대 상병은 지난 6월부터 7월까지 해병대 창기병 2명을 폭행한 혐의로 지난 7월 구속됐다. 상병 중 한 명은 지난 6월 22일 해병대 상병에게 폭행을 당해 손상된 흉부연골을 복구하는 수술을 받은 뒤 입원한 것으로 전해졌다. 상급자들은 상병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고 대신 부상당한 상병을 괴롭히고 위협하며 부상의 심각성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9월 대법원은 2021년 5월 여성 부사관의 자살과 관련해 공군 부사관에게 징역 7년을 선고했다. 검찰은 20전투비행단 장교 2명이 여성이 성폭행을 당했다고 신고한 후 여성을 보호하지 못했다고 보고했다. 검찰은 두 장교가 여성 부사관에 대해 허위 및 명예훼손 발언을 했으며 사건을 수사한 군 검사가 직무를 소홀히 하고 사건 심의를 지연시켰다고 밝혔다.

교도소 및 구치소 조건

감옥과 구치소 환경은 일반적으로 적절했으며 수감자들은 구호 조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행정: 당국은 학대에 대한 모든 보고를 조사했으며 보고된 수감자들은 자신의 권리 남용이 감지된 경우 몇 가지 구제 절차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 1월 서울행정법원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증명서가 없거나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은 변호사가 교정시설에서 의뢰인을 만날 수 있다고 판결했다. 법원은 이러한 접근을 금지하는 것은 부당한 차별이라고 밝혔다.

독립 모니터링:   교도소 시설 접근에 문제가 있다는 보고는 없었습니다. 국가인권위원회와 NGO는 신고된 인권 침해 사례를 조사하기 위해 교정 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D. 자의적 체포 또는 구금

이 법은 자의적 체포와 구금을 금지하고 누구든지 법정에서 자신의 체포나 구금의 합법성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권리를 제공합니다. 정부는 일반적으로 이러한 요구 사항을 준수했습니다.

국가보안법(NSL)은 당국에 "국가의 안보"를 위협할 의도로 행위를 저지른 것으로 여겨지는 사람을 구금, 체포 및 투옥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합니다. 시민사회단체는 국가정보원의 권한과 감독 부족으로 인해 권한을 지나치게 광범위하게 정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체포 절차 및 피구금자 처우

당국이 범죄 행위를 저지른 사람을 체포하거나, 판사가 없거나, 용의자가 신속하게 체포하지 않으면 증거를 인멸하거나 도주할 수 있다고 당국이 믿는 경우가 아니면 체포, 구금, 압수 또는 수색의 경우 법에 따라 영장이 필요합니다. 이 경우 검사 또는 경찰공무원은 피의자를 체포한 즉시 긴급체포진술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당국은 경찰서에서 심문에 자발적으로 응한 사람을 6시간 이상 심문할 수 없습니다. 당국은 체포된 용의자를 20일 이내에 기소하거나 석방해야 합니다. 법은 예외적인 상황에서 10일의 추가 구금을 허용합니다.

보석 제도가 있습니다. 법률에 따라 보석금은 상습범을 제외하고 승인됩니다. 도주 위험, 공중에 대한 위험 또는 증거 인멸을 시도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간주되는 것, 심각한 범죄를 저질렀다고 기소된 사람; 그리고 고정된 주소가 없는 사람들. 위의 정당성 중 하나가 적용되더라도 법원은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여전히 보석을 허가할 수 있습니다.

법률은 경찰 심문을 포함하여 변호사의 대리권을 제공합니다. 변호인 접견 거부에 대한 보고는 없었다. 변호인 접견에는 제한이 없으나 변호인이 심문을 방해하거나 수사를 방해하는 경우 당국은 변호인의 심문 참여를 제한할 수 있다. 예심 단계의 특정 상황에서 가난한 수감자는 법원에 변호사 제공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구금 중 가족과의 접촉은 범죄의 심각성에 따라 다양했습니다.

E. 공정한 공개 재판의 거부

법은 독립적인 사법부를 규정하고 있으며, 정부는 일반적으로 사법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존중했습니다.

재판 절차

헌법은 공정하고 공개적인 재판을 받을 권리를 규정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독립적인 사법부가 이 권리를 행사합니다.

정치범 및 수감자

법무부는 정치적 신념 때문에 수감되거나 구금된 사람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일부 NGO에서는 국가보안법 위반이나 파업활동으로 체포된 사람은 정치범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모든 남성 시민은 18~21개월의 의무 군 복무를 마쳐야 합니다. 병역거부 시 형량은 18개월이지만, 양심적 병역거부자는 교정시설에서 36개월 간 대체복무할 수 있다. 여호와의 증인과 국제 인권 관찰자들은 더 긴 대체 복무 기간이 징벌적이라고 생각하며 대체 복무 직원에게 통금 시간이 있고 전자 기기에 대한 접근이 제한된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양심적 병역거부자가 징벌적 성격을 이유로 대체복무를 거부한 후 7월에 처음으로 기소되었습니다. 그의 재판은 10월에 시작되었다.

민사 사법 절차 및 구제

시민들은 인권 침해에 대한 손해 배상 또는 중단을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개인과 단체는 불리한 결정에 대해 국내 인권 기구에 항소할 수 있으며, 그다음에는 유엔 인권 위원회에 항소할 수 있습니다. 부당한 행위에 대한 행정적 구제도 가능합니다.

F. 프라이버시, 가족, 가정 또는 서신에 대한 자의적 또는 불법적 간섭

법은 그러한 간섭을 금지하고 있으며 정부는 일반적으로 이러한 금지를 존중했습니다.

국가보안법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DPRK)의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접근을 전면적으로 금지하지는 않지만, 정부가 결정한 경우 시민들이 북한 라디오 프로그램을 듣거나 북한 위성 방송을 시청하거나 북한에서 출판된 책을 읽는 것을 금지합니다. 행동은 국가 안보 또는 민주주의의 기본 질서를 위태롭게 합니다. 그러한 결정은 드물었습니다.

2021년 12월 옵서버들은 언론인과 당시 야당 정치인의 통신 데이터를 수집하여 수사 권한을 남용했다는 주장이 있은 후 고위 공직자 비리 수사 국을 비판했습니다.

섹션 2. 시민의 자유 존중

A. 언론 및 기타 미디어 구성원을 포함한 표현의 자유

법은 언론 및 기타 미디어 구성원을 포함하여 표현의 자유를 제공하며 정부는 일반적으로 이 권리를 존중했습니다. 언론을 포함한 표현의 자유를 증진하기 위해 독립적인 언론, 효과적인 사법부, 기능하는 민주적 정치 시스템이 결합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가보안법 및 기타 법률과 헌법 조항에 대한 정부의 해석 및 시행은 언론과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고 인터넷에 대한 접근을 제한했습니다.

이 법은 한국 뉴스, 다큐멘터리, TV 드라마가 포함된 현금 및 디지털 스토리지 드라이브와 같은 항목을 포함하여 사전 승인 없이 남북한 국경을 넘어 북한으로 전단 및 기타 자료를 유포하거나 이동하는 것을 범죄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폭력과 괴롭힘: 지난 9월 윤석열 대통령은 방송사 MBC가 외국 입법부를 비판하는 윤 대통령을 보도한 테이프를 공개한 후 방송사 MBC가 주요 해외 파트너와의 관계를 손상시켜 국가 안보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 여당 의원은 MBC를 명예훼손 및 대통령 직무방해 혐의로 서울경찰청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영상기자연합은 24일 성명을 통해 청와대가 MBC에 테이프 공개 중단을 위해 “뭔가 조치해 달라”고 요청했으며, 영상기자에 대한 공격과 비방 보도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청와대는 10일 MBC의 해외 순방 취재를 위한 MBC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금지했다고 밝혔다. 8개 언론노동자단체는 이번 결정을 “언론의 자유를 보장하는 헌법에 대한 명백한 반항”이라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명예훼손/중상법:  정부와 공인은 명예 훼손을 광범위하게 정의하고 범죄화하는 명예 훼손 및 중상 모략 법을 사용하여 공개 토론을 제한하고 개인 및 언론 표현을 괴롭히거나 위협하거나 검열했습니다. 이 법은 사실이더라도 "비방" 또는 "명예 훼손"으로 밝혀진 진술에 대해 최대 3년의 징역형을 허용하고 허위 진술이 밝혀진 경우 최대 7년의 징역형을 허용합니다. 법은 사망한 사람의 명예 훼손도 처벌합니다. 유죄 판결을 받을 경우 최대 형량은 2년 징역입니다. 법원의 해석에 따라 "공익"을 위한 진술에 대한 예외가 있습니다. NGO와 인권변호사들은 직장 내 성희롱 생존자들이 나서지 못하도록 막거나 그러한 생존자들에게 보복하기 위해 명예훼손법을 사용하는 정치인, 공무원, 유명 인사들의 사례를 계속해서 주목했습니다.

지난 6월 서울서부지법은 2021년 라디오 인터뷰에서 전 검찰청 반부패부장에 대해 허위 발언을 한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 겸 정치평론가에게 벌금형을 선고했다.

지난 8월 국민의 힘이 유튜브 채널 열린공감TV를 윤 회장의 부인 김건희 씨를 비방한 혐의로 고소하자 경찰이 유튜브 채널을 압수수색했다.

국가 안보:  NSL은 북한을 지원하거나 국가에 반하는 것으로 해석되는 행동을 범죄로 규정합니다. 정부는 이 법을 사용하여 민간인을 체포하고 투옥하고 외국인을 추방했습니다. 헌법재판소는 지난 9월 15일 처음으로 국가보안법 위헌 여부에 대한 심리를 열었다. 비평가들은 표현의 자유에 대한 법의 제한을 비난하고 계속해서 법의 폐지를 촉구했습니다.

올 상반기 동안 당국은 국가보안법에 따라 체포 및 기소된 사례가 1건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지난 7월 해군검찰청은 2함대 장병을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기소했다. 이 장병은 온라인에 북한과 북한의 이념을 지지하는 동영상 7개와 글 77개를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2021년 12월 대법원은 개인이 2000년 통일을 촉구하는 책을 소지하고 '적'을 지원하는 단체에 가입함으로써 국가보안법을 위반했다는 1심 판결을 뒤집었다. 법원은 국가보안법상 반정부적 표현으로 인정되려면 표현의 내용이 국가의 존립과 안보를 위협할 만큼 능동적이고 공격적이어야 하며, 배포·홍보할 목적 없이 도서를 소지한 것은 부당하다고 판단했다. 국가에 대한 적극적인 위협을 구성합니다.

인터넷 자유

인터넷 액세스에 대한 일부 정부 제한이 있었고 정부는 이메일 및 인터넷 채팅방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광범위한 법적 권한을 누렸습니다.

정부기관인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유해하다고 판단되는 사이트를 차단했다. 대부분의 차단된 사이트는 도박, 불법 음식이나 마약, 음란물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위원회는 또한 YouTube와 Twitter에서 북한 선전을 차단했습니다. 북한 정권을 찬양하는 웹사이트를 보는 것은 합법적이지만, 해당 웹사이트에 대한 링크 게시를 포함하여 해당 웹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유포하는 것은 국가보안법에 따라 불법입니다.

Communications Standards Commission은 Twitter, Facebook과 같은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 또는 대화방에 게시된 게시물에 유해하거나 불법적인 언어로 정의되는 불법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는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정부가 금지된 자료를 발견하면 사용자에게 경고할 권한이 있습니다. 금지된 콘텐츠가 제거되지 않으면 사용자의 계정이 차단될 수 있습니다.

학문의 자유와 문화 행사에 대한 제한

교사는 공무원에게 적용되는 정치 활동에 관한 법률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예년과 달리 제2차 세계대전 중 일본군에 의한 한국 여성의 성 노예화와 같은 특정 민감한 역사 문제를 묘사한 책임자를 정부가 검열하거나 기소했다는 보고는 없었습니다. 여성가족부는 노래 가사를 모니터링하고 음란하다고 판단되는 콘텐츠를 금지할 수 있습니다.

B. 평화로운 집회 및 결사의 자유

법은 평화로운 집회 및 결사의 자유를 보장하며 정부는 일반적으로 이러한 권리를 존중했습니다.

평화로운 집회의 자유

법은 평화로운 집회의 자유를 보장하며 정부는 일반적으로 이 권리를 존중했습니다. 이 법은 공공질서를 저해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간주되는 집회를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데 사용될 수 있으며 정치 집회를 포함한 모든 유형의 시위에 대해 사전 통지를 요구하고 시위가 열리는 장소에 일부 제한을 부과합니다.

경찰은 지난 5월 청와대 110야드 내 집회·시위 금지 조치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일부 시민단체는 청와대 주변 110야드 내에서 집회를 금지하는 법이 새 청와대에 해당되지 않는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서울행정법원은 시민운동가의 청와대 주변 집회를 조건부로 허용하는 가처분 가처분을 내렸다.

C. 종교의 자유

https://www.state.gov/religiousfreedomreport/ 에서 국무부의 국제 종교 자유 보고서를 참조하십시오 .

D. 이동의 자유와 출국할 권리

법은 국내 이동, 외국 여행(북한 제외), 이민 및 본국 송환의 자유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일반적으로 이러한 권리를 존중했습니다.

E. 난민 보호

정부는 난민, 귀환 난민, 망명 신청자 및 기타 우려되는 사람들을 보호하고 지원하기 위해 UN 난민 고등 판무관 및 기타 인도주의 단체와 제한적으로 협력했습니다.

망명에 대한 접근 : 법률은 망명 또는 난민 지위를 부여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정부는 난민을 보호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하지만 난민 수용률은 1~7월 2.2%에 그쳐 NGO와 시민단체의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정부는 12개월 안에 신청서를 심사하고 항소심은 9개월이 걸릴 수 있다고 보고했지만 전문가들은 최초 신청부터 항소소진까지 전체 과정이 3~5년이 걸릴 수 있다고 말했다.

국회는 지난 1월 탈레반이 아프간을 장악하기 전 카불 주재 자국 기업과 대사관, 한국국제협력단(KICA)에서 근무하며 특별 공무를 수행한 아프간 피난민 391명에 대해 1년 동안 아프가니스탄에 체류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했다. 5년. 개정안은 그들을 "특별 기부자"로 지정하고 교육 및 의료 지원을 제공했습니다. 초기 정산 비용 지불; 사회보장과 기초생활수급을 위해 등록했다.

기본 서비스 이용 : 문화적, 언어적, 사회적 차이로 인해 난민과 망명 신청자가 적응하기 어려웠습니다. 북한, 중국 및 기타 국가에서 온 많은 이주민들은 사회적 차별을 받고 있으며 기본 서비스에 대한 접근이 항상 제공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사례는 종종 과소보고되었습니다.

항구적 해결책: 정부는 법에 따라 시민권을 받을 자격이 있는 북한 난민을 받아들이는 오랜 정책을 지속해 왔습니다. 통일부는 6월까지 19명의 북한 주민이 입국했다고 보고했다. 정부는 다른 국가에서 온 난민 인정에 대한 명확한 귀화 경로가 없으며 NGO는 자산 및 소득 요건이 귀화의 가장 큰 장벽 중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임시 보호 : 이 법은 "난민" 자격이 없는 사람들(보호된 땅에서 박해에 대한 충분한 근거가 있는 사람)에게 갱신 가능한 1년 단기 인도적 지위를 제공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생명이나 개인의 자유가 고문에 의해 위반되거나 심각하게 위험에 처한 경우. 임시 인도주의적 체류 허가 소지자는 난민과 동일한 기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으므로 주거 및 지원을 위해 NGO에 크게 의존합니다. 인도적 체류 허가 소지자가 가질 수 있는 직업 유형에 대한 정부의 제한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지난 2월 법무부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 전쟁을 이유로 약 3,800명의 우크라이나 국민에게 임시 인도적 체류 자격을 연장했습니다.

섹션 3. 정치 과정에 참여할 자유

이 법은 시민들에게 비밀 투표로 실시되고 보통선거권과 평등선거권에 기초한 자유롭고 공정한 정기 선거에서 정부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합니다 .

선거 및 정치 참여

최근 선거 : 3월 9일의 대통령 선거는 자유롭고 공정한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정당 및 정치 참여 : 정부는 공무원과 교사의 정치적 표현을 사생활이나 직무와 관계없이 법으로 엄격하고 광범위하게 규제합니다. 공직자의 정당가입도 금지된다.

법에 따르면 정당은 서울에 본부를 두고 다른 시·도에 5개 이상의 지부를 두어야 한다.

여성과 소수 집단 구성원 의 참여 ​​: 여성이나 역사적으로 소외된 집단의 구성원이 정치 과정에 참여하는 것을 금지하는 법은 없으며, 그들은 참여했습니다. 할당제는 300석 국회의 비례대표 47석과 지방의회 선거에 정당이 성별에 따른 후보 명부를 내놓도록 되어 있다. 6월 지방선거에서 여성은 구청장, 시의회, 시장 의석의 3%에 선출되었습니다. 시민사회와 정부연구기관은 비공식적인 정치권력 네트워크가 남성 중심적이라고 말했다.

섹션 4. 정부의 부패 및 투명성 부족

이 법은 공무원의 부패에 대해 형사 처벌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언론과 시민사회단체의 재촉을 받아 전반적으로 법을 효과적으로 시행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리들은 때때로 면책 없이 부패 관행에 가담했으며 모든 수준에서 정부 부패에 대한 수많은 보고가 있었습니다.

부패:  윤 총장은 8월 15일 이재용 삼성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경제적인 이유와 민생 안정을 이유로 사면했다. 이 씨는 정치적 영향력을 대가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친구가 운영하는 두 개의 비영리 단체에 자금을 보냈고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으로 이어진 부패 스캔들에 연루되었습니다. 신 씨는 박 전 대통령이 연루된 뇌물수수 의혹에도 연루됐다.

서울중앙지법은 지난 11월 김용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 차장이 유동규 당시 성남개발공사 사장 권한대행으로부터 6억원을 받은 혐의로 기소했다. 이재명 후보의 선거운동.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2월 화천대유로부터 아들의 200배가 넘는 퇴직금 50억원을 받았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자 화천대유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기소됐다. 법적 자격이 있는 퇴직 패키지.

섹션 5. 인권 남용 혐의에 대한 국제 및 비정부 조사에 대한 정부의 입장

국내외 인권단체는 일반적으로 정부의 규제 없이 활동하며 인권 사례를 조사하고 발표한다. 정부 관리들은 어느 정도 협조적이었고 그들의 견해에 호응했습니다.

일부 인권 단체는 정부가 북한에 초점을 맞춘 특정 NGO의 활동을 제한했다고 밝혔습니다. 2021년 11월 통일부는 탈북자 주도의 서울 기반 NGO가 북한에 쌀을 병에 담아 북한에 보낸 것이 공익을 해치지 않았다는 2021년 10월 법원 판결에 대해 항소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탈북자 주도의 또 다른 시민단체인 자유북한을 위한 투사들은 지난 10월 경찰이 이 단체가 국경 너머로 풍선을 보내는 것을 부분적으로 막았다고 말했습니다. 2021년 10월 법원이 통일부의 허가 취소가 정당하다고 판결한 후 항소했다.

정부인권기구:  국가 인권위원회는 헌법에 열거된 인권을 보호하고 증진하기 위해 설립된 독립적인 정부기관으로, 집행력이 없으며, 그 권고와 결정은 구속력이 없습니다. 민원을 조사하고, 정책 제안을 하고, 지역 공무원을 교육하고, 대중 인식 캠페인을 실시합니다.

경찰청 인권보호과는 경찰의 인권침해 의혹을 수사한다.

옴부즈만실은 국민의 고충을 조사하고 공공기관과 정부기관 간의 분쟁을 조정·중재하며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교육청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평가했다.

섹션 6. 차별 및 사회적 학대

여성

강간 및 가정 폭력 :이 법은 여성 강간을 범죄로 규정합니다. 질 성교를 포함하지 않는 강간은 "모방 강간"으로 간주됩니다. 강간에 대한 형벌은 최소 3년에서 종신형까지 다양하며, "모조 강간"은 최소 2년의 징역형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강간의 법적 정의는 가해자가 신체적 폭력을 사용했는지 또는 협박을 사용했는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대법원은 부부간 강간을 범죄로 인정했다. 이 법은 가정 폭력을 심각한 범죄로 정의하고 가해자는 최대 5년의 징역형과 가정 폭력 범죄에 대한 벌금형을 선고받을 수 있습니다. 좁은 법적 정의로 인해 명예 훼손을 범죄화하는 법률의 존재와 여성에 대한 만연한 차별, 강간 및 가정 폭력은 계속해서 과소 보고되고 과소 기소되었습니다. 시민단체는 범죄자를 효과적으로 억제하지 못한 가벼운 형이나 집행유예형을 받는 등 범죄자에 대한 사법 제도의 관대함을 비판했다. 그러나 이러한 맥락에서 경찰은 일반적으로 보고된 사건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했으며 사법 시스템은 법을 효과적으로 집행했습니다. 여성가족부는 2021년 성인 여성 7,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응답자의 57.8%는 사회가 폭력범죄로부터 여성을 보호하지 못한다고 답했고 35%는 폭력을 1회 이상 경험했다고 답했다. 여성가족부는 2021년 성인 여성 7,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응답자의 57.8%는 사회가 폭력범죄로부터 여성을 보호하지 못한다고 답했고 35%는 폭력을 1회 이상 경험했다고 답했다. 여성가족부는 2021년 성인 여성 7,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응답자의 57.8%는 사회가 폭력범죄로부터 여성을 보호하지 못한다고 답했고 35%는 폭력을 1회 이상 경험했다고 답했다.

1990년대 초부터 브로커를 통해 한국에 온 외국인 신부(주로 시골 지역)는 국내 여성보다 높은 비율로 가정 폭력을 경험했습니다. 주로 베트남인, 캄보디아인, 필리핀인인 이 여성들은 언어 장벽과 지원 네트워크 부족으로 인해 가정 폭력에 더 취약했습니다. 여성가족부는 성폭력·가정폭력 피해자인 외국인 신부를 보호하기 위해 지원센터와 쉼터를 지속적으로 운영했다. NGO 한인 이주여성인권은 이혼 이주여성에 대한 정부의 처우가 일반적으로 추방된다고 비판했다.

디지털 성범죄가 큰 관심사였습니다. 여러 NGO는 정부가 디지털 성범죄를 해결하기 위해 몇 가지 긍정적인 조치를 취했지만 생존자에게 더 나은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서울디지털성범죄지원센터는 지난 4월 개소해 생존자들을 대상으로 법률·치료·수사 지원을 하고 있다. 센터는 또한 경찰이 디지털 성범죄 혐의자 5명을 체포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디지털 성범죄는 가해자가 생존자의 동의 없이 몰래카메라를 촬영하거나, 동의를 받고 촬영한 영상을 무단으로 공유하거나, 생존자의 명예를 훼손하기 위해 위조 또는 조작된 영상을 공유하는 행위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진행된 디지털 성범죄 사건은 정상적으로 유죄판결을 받았지만,

여성가족부 산하 디지털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는 피해 생존자들이 사이트에 게시된 사진·영상 삭제 요청을 지원하고, 증거 수집과 경찰 신고를 지원했다. 또한 무료 법률 서비스를 소개하고 의료비에 대한 재정적 지원을 제공했습니다. (또한 아래의 "아동에 대한 성적 착취" 참조)

여성가족부는 성희롱·성폭력신고전문센터를 운영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하는 센터 104개소, 성폭력피해자보호시설 34개소, 상담·의료·치료·사회복지사·법률지원 등을 하는 '해바라기센터' 39개소가 있었다. NGO에 따르면 해바라기 센터는 일반적으로 성폭행 생존자들에게 적절한 지원을 제공했습니다.

성희롱 : 법은 기업과 단체가 성희롱에 대해 예방 조치를 취하도록 의무화합니다. 정부는 일반적으로 법을 효과적으로 시행했습니다. 경찰은 성희롱을 타인에 대한 강제력에 의한 '추행'으로 분류한다. 국가인권위원회는 사내 고충처리제도에 의존하는 직장 ​​내 성희롱 생존자들이 사회적 낙인과 경우에 따라 실직을 포함한 기타 어려움에 직면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자신의 사건을 법정에 제기한 생존자나 성추행 재판에서 생존자를 대신해 증언한 이들도 낙인 찍혔다.

성희롱은 심각한 사회적 문제였으며, 언론을 통해 성희롱에 대한 수많은 주장이 보도되었습니다. 범죄자는 최대 3년의 징역과 상당한 벌금에 처해지며 무기를 사용할 경우 최대 5년의 징역형에 처해집니다. 지난 9월 언론은 서울교통센터 남성 직원이 2019년부터 300통의 위협적이고 강압적인 문자 메시지를 보낸 후 이전 직장 동료를 살해했다고 널리 보도했다. 여성은 2021년 10월 자신을 스토킹하고 괴롭힌 혐의로 남성을 고소했다. 그러나 법원은 도주나 증거인멸 우려가 낮다며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이 여성은 지난 1월 또 다른 불만을 제기했다. 이 남성은 스토킹 혐의로 9월 15일 선고 공판을 받기 전날 여성을 살해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 청문회는 살인 때문에 연기되었고,

생식권: 정부 당국의 강제 낙태나 비자발적 불임에 대한 보고는 없었습니다.

정부는 성폭력 생존자들을 위한 성 및 생식 건강 서비스에 대한 접근을 제공했으며, 여기에는 강간의 임상적 관리로서 응급 피임이 포함됩니다.

차별 : 여성은 헌법에 따라 남성과 동일한 법적 권리를 향유합니다. 정부는 법을 효과적으로 집행했다.

조직적인 인종 또는 민족적 폭력 및 차별

소수 인종 및 소수 민족은 사회적 차별에 직면했습니다. 국가인권위와 NGO는 한국에서 인종차별이 증가하고 있다는 보고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며 포괄적인 차별금지법을 통과시킬 것을 국회에 계속 촉구했습니다. 언론은 시내에 모스크 건립에 반대하는 대구 주민들이 지난 1월부터 무슬림 대구 주민들을 지칭하기 위해 '테러리스트', '탈레반' 등의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고 11월에는 모스크 공사 현장 근처에 돼지 머리를 두고 왔다고 보도했다.

여성가족부와 고용노동부는 문화다양성을 증진하고 외국인근로자, 배우자, 다문화가족의 국내 적응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또 전국 228개 다문화센터에서 외국인과 결혼한 한국인을 대상으로 인권, 양성평등, 다문화이해, 다양한 가정생활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민자 자녀 중 일부는 한국 어린이가 받을 수 있는 보육 지원과 같은 사회적 자원에 대한 차별과 접근성 부족으로 고통받았습니다.한국인이 아니거나 다민족인 아이들도 외모 때문에 따돌림을 당했다.

어린이들

출생 등록 : 시민권은 출생 시 부모 중 한 명이 시민권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당국은 또한 혈통이 불분명하거나 자녀가 무국적자가 되는 경우에도 시민권을 부여합니다. 출생 등록은 해당 국가에서 법적 지위를 가진 모든 사람에게 법적으로 제공되고 요구되며, 서류 미비 외국인에게서 태어난 약 20,000명의 자녀가 특정 공공 혜택 및 보호를 받지 못합니다.

아동학대 : 이 법은 아동에 대한 중상해 및 반복적 학대를 범죄로 규정하고 5년에서 무기징역을 선고합니다. 이 법은 학대받는 아동의 보호, 상담, 교육 및 심리 치료와 학대자와의 즉각적인 분리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지난 11월 부모에게 학대를 당한 자녀가 직접 친권해지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가사소송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 법은 이전에 아동이 그러한 소송에서 아동을 대리할 제3자를 지정하도록 요구했습니다.

지난 5월 수원고법은 2020년 생후 16개월 된 입양아를 신체적 학대로 사망한 사건에 대해 광범위한 분노를 불러일으킨 남성에게 아동학대 및 살인 혐의로 징역 22년을 선고했다.

아동, 조혼,강제 결혼 : 남녀가 결혼할 수 있는 최소 법적 연령은 18세입니다. 강제 결혼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아동 성 착취 : 동의 연령은 만 16세. 만 13세 미만 미성년자 성폭행의 경우 10년에서 무기징역 13세에서 19세 사이의 미성년자를 강간한 경우에는 5년에서 종신형까지 선고됩니다. 다른 처벌에는 위반자에 대한 전자 모니터링, 개인 정보 공개 및 가역적 호르몬 치료가 포함됩니다.

이 법은 아동에 대한 상업적 성적 착취와 아동 포르노의 상업화 및 소지를 금지합니다. 정부는 법을 효과적으로 집행했다. 판매, 임대 또는 배포할 목적으로 아동 성적 학대 자료를 제작하거나 소지한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은 범죄자는 최대 7년의 징역형에 처해집니다. 영리 목적으로 아동 음란물을 배포할 경우 최소 형량은 5년 징역입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배포는 3년 이하의 징역, 아동음란물 소지 및 구매는 1년 이하의 징역입니다.

지난 4월 언론은 한 남성이 온라인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에서 11명의 소녀들의 나체 사진을 요구한 후 성 착취 혐의로 체포됐다고 보도했다. 경찰은 그가 체포된 후 플랫폼에서 사진을 제거한 것으로 알려졌다.

어린이, 특히 가출 소녀는 온라인 채용을 포함한 성매매에 취약했습니다.

반유대주의

유대인 공동체는 약 2,000명으로 거의 모두 국외 거주자였습니다. 반유대주의 행위에 대한 보고는 없었습니다.

인신매매

https://www.state.gov/trafficking-in-persons-report/ 에서 국무부의 인신매매 보고서를 참조하십시오.

폭력 행위, 범죄화 및 기타 성적 지향, 성별 정체성 또는 성별 표현 또는 성별 특성에 근거한 학대

범죄화: 민간인 성인 간의 합의에 의한 동성 성적 행위를 범죄로 규정하는 법은 없습니다. 군법의 '추행' 조항은 군 내 동성 간의 합의된 성행위를 범죄 장소와 상관없이 최대 2년의 징역형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지난 4월 대법원은 동성간 성행위를 한 군인 2명에 대한 2019년 유죄 판결을 뒤집었다. -결정.

LGBTQI+ 사람에 대한 폭력: 정부는 일반적으로 레즈비언, 게이, 양성애자, 트랜스젠더, 퀴어, 간성(LGBTQI+) 사람에 대한 폭력에 연루된 사람들을 조사하고 기소했습니다. NGO는 LGBTQI+ 사람들이 폭력으로부터 부적절한 법적 보호를 받고 있으며 지휘관이 LGBTQI+ 군대 구성원을 물리적으로 학대하는 고립된 사례를 보고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5월 한 성소수자(LGBTQI+)는 한 남성이 서울에서 반성소수자(LGBTQI+) 비방을 외치며 자신을 폭행했다고 신고했다. 경찰은 사건 당일 이 남성을 체포해 구금한 것으로 전해졌다.

학교 내 성소수자 청소년은 학교에서 학급, 화장실, 교복 규칙을 정하여 교사와 동료 학생의 따돌림과 괴롭힘, 기밀 정신 건강 지원 부족, 성 정체성이 인정되지 않는 트랜스젠더 청소년에 대한 성 정체성 차별 등 고립과 학대를 경험했습니다. 성별에 따라.

차별: 법은 성적 지향에 근거한 차별을 금지하고 있으며 국가인권위원회가 권고하는 구제 조치는 구속력이 없지만 그러한 차별 사례를 검토할 수 있는 권한을 국가인권위원회에 부여합니다. 법은 성 정체성에 따른 차별을 구체적으로 금지하지 않습니다. LGBTQI+ 권리를 거부하는 정치적으로 강력한 보수 기독교 단체는 23개 범주에 걸친 차별을 금지하는 포괄적인 차별금지법에 계속해서 격렬하게 반대했습니다.

지난 1월 서울의 한 법원은 동성 파트너십에 대한 법적 인정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동성 커플의 공동 건강 보험 혜택 제안을 기각했습니다.

법적 성별 인식의 가용성: 19세 이상의 개인은 법원 결정에 따라 신분증의 법적 성별을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신청자는 성별 확인 수술 완료, 불임 수술, 미혼, 부모 동의 및 미성년자 없음. 남성 또는 여성 이외의 성별 정체성을 가진 개인은 논바이너리 옵션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LGBTQI+ 개인을 구체적으로 대상으로 하는 비자발적 또는 강압적 의료 또는 심리적 행위: 국가인권위원회는 해당 연도에 소위 전환 요법이라는 비자발적 사례를 보고하지 않았지만, NGO는 상담이나 심리 요법(개인, 집단 , 및 가족(학교 또는 지역 사회 상담 센터 포함), 약물 치료, 입원 환자 치료, 전기 충격 치료, 종교적 및 영적 개입(종교 의식, 엑소시즘, 교회 캠프 피정).

표현, 결사, 평화적 집회의 자유 제한: 지난 6월 중앙행정심판위원회는 서울시가 2021년 서울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의 비영리단체 등록 신청을 거부한 것은 위법하다고 판결했다. 서울시는 위원회가 7월 16일 서울광장에서 하루 동안 축제를 열 수 있도록 허용했지만 과도한 신체 노출과 음란물 판매 및 전시는 금지했다. 조직위는 축제 참가자들의 행동을 규제하고 축제 기간을 제한하는 것은 차별적이라고 밝혔다.

장애인

장애인은 교육, 고용, 사회 프로그램 및 정부 지원에 어느 정도 접근할 수 있었지만 다른 사람과 동등하지는 않았습니다. 정부는 일반적으로 그러한 액세스를 요구하는 법률을 시행했습니다.

3세에서 17세 사이의 장애 아동은 아동의 필요에 따라 정규 공립학교와 별도의 특수 교육 학교 시스템 모두에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일반 보육 및 교육 시설은 장애 학생을 위한 편의 시설을 제공해야 했습니다. 정부 통계에 따르면 장애인은 비장애인보다 고용률이 낮고 고용되면 비정규직에 종사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건물 접근성에 대한 시행 규정은 300평방피트보다 큰 시설에만 적용됩니다. 한국장애인권리연구소는 이러한 관행으로 인해 장애인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일부 시설에 접근할 수 없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접근 가능한 대중 교통의 부족으로 특히 저상 버스의 보편적 사용을 요구하는 시위가 길어졌습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지역 기관은 COVID-19 팬데믹 기간 동안 공중 보건 정보를 위한 접근 가능한 통신 플랫폼을 제공하지 않거나 의무적인 자가격리 기간 동안 장애인을 위한 특별 편의 시설을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국가인권위는 지난 9월 대검찰청에 강원도 장애인생활시설을 인권침해 혐의로 수사해 줄 것을 요청했다. 국가인권위는 시설 입소자들이 변기에 묶여 변기 청소, 창고 시설 청소 등 강제 노동을 시켰다고 보고했다. 시설 측은 주민들이 화장실 교육을 받지 않았고 직원 부족으로 시설의 청결을 유지하기 위해 주민들을 화장실에 묶는 것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차별은 계속됐다. NGO들은 정치인들이 정치적 라이벌과 그들의 정책을 비난하기 위해 차별적인 언어를 사용했으며, 이는 그러한 차별을 조장하고 영속화했다고 말했습니다.

섹션 7. 근로자 권리

A. 결사의 자유와 단체교섭권

법은 대부분의 근로자가 독립적인 노조를 결성 및 가입하고, 엄격한 범위 내에서 파업을 하고, 단체 교섭을 할 수 있는 권리를 제공하지만 특정 제한 사항이 적용됩니다.

법은 대부분의 근로자의 파업권을 인정합니다. "필수 서비스"로 간주되는 사업체의 근로자와 고용주는 파업 기간 동안 공익을 위해 최소한의 서비스 수준을 유지하기 위한 계획에 동의해야 합니다. 필수 서비스에는 철도, 항공 운송, 통신, 물 공급 및 병원이 포함됩니다. 노동조합법은 합법적인 파업으로 중단된 일반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대체 근로자를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지만, 필수 서비스 분야에서는 고용주가 파업 근로자의 최대 50%까지 대체 근로자를 고용할 수 있습니다.

법에 따라 "노동 분쟁"에 연루된 당사자는 파업에 등록하기 전에 먼저 전국노동위원회(NLRC)를 통해 제3자 조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 기간 이후에 시작된 파업은 조합원으로부터 다수의 지지를 얻은 경우 합법적입니다. 이 법은 인력 감축, 정리 해고 등 많은 문제에 대한 파업을 불법으로 만드는 '노동 쟁의'를 좁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노동 조건, 임금, 수당 또는 근무 시간과 구체적으로 관련되지 않은 파업은 불법입니다. 법적으로 규정된 정의에 해당하지 않는 파업에 참여하는 경우 주최자 및 참가자는 징역 또는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교육계 종사자들이 정당에 가입하거나 정당이나 후보를 공개적으로 지지하는 등 특정 정치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금지하는 법률은 교육 노조가 자신의 입장을 옹호할 수 있는 능력을 제한했습니다. 해고된 근로자는 조합원 자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 법은 근로자가 조합 조직을 방해하거나 조합원을 차별하는 고용주에 대해 부당한 노동 관행에 대해 불만을 제기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법은 합법적인 파업을 하는 근로자에 ​​대한 보복을 금지하고 있으며 NLRC는 합법적인 노조 활동을 이유로 해고된 근로자를 복직시키도록 고용주에게 명령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일반적으로 결사의 자유, 단체 교섭, 법적 파업을 포함한 단체 행동과 관련된 법률을 집행했으며 처벌은 민권을 부인하는 다른 법률에 상응하는 수준이었습니다. 위반자에게는 정기적으로 처벌이 가해졌습니다. 또한, 사용자는 근로자의 복직 명령을 이행하지 않은 경우 벌칙을 받을 수 있습니다. 법은 교섭에 대한 조합의 합법적인 요청을 거부하는 고용주에 대해 벌금형 또는 구금형의 처벌을 규정합니다.

노동 조직은 일반적으로 정부 간섭 없이 운영되었습니다.

일부 파견근로자(임시계약자)는 노조에 가입하거나 노사분쟁에 휘말리면 근로계약이 갱신되지 않을 위험이 커진다고 말했다. 대부분의 불법체류 외국인 노동자들은 체포와 추방의 위험에 노출될 위험 때문에 노조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기피했습니다.

6월과 7월 조선소 노동자들은 하청 노동자들의 임금 인상을 요구하며 파업을 벌였다. 6월과 11월에 트럭 운전사들은 트럭 운전사들에게 기본 임금을 요구하는 프로그램의 만료에 항의하는 전국적인 파업을 벌였습니다. 12월 8일부터 파업은 다양한 경제 부문에 걸쳐 트럭 운전사들의 직장 복귀를 의무화하려는 정부의 여러 노력에도 불구하고 계속되었습니다. 지난 9월 금융계 종사자들은 임금 인상과 주 4.5일 근무를 요구하는 전국 일일 파업을 벌였다.

B. 강제노동 금지

법은 모든 형태의 강제 노동을 금지하고 불법화합니다. 정부는 일반적으로 법을 효과적으로 집행했지만 강제 노동 사례를 일관되게 식별하지 못했습니다.

NGO는 일부 이주 노동자, 특히 채용 비용을 지불하기 위해 수천 달러의 빚을 지게 되어 부채 속박에 취약한 이주 노동자들이 강제 노동을 당했다고 계속해서 보고했습니다. 농업, 축산, 어업에 종사하는 일부 이주노동자들은 기만적인 모집 관행, 여권 압수, 임금 미지급 등 강제 노동에 해당하는 조건에 직면했습니다.

NGO들은 이주 선원들에게 저임금, 18시간 근무, 한국인 선장과 다른 선원들로부터의 신체적, 언어적 학대 등 가혹한 조건을 보고했습니다. 이 법은 채용 담당자, 대리인, 고용주 또는 관리자가 고용을 확보하는 대가로 잠재적인 선원으로부터 금품이나 기타 귀중품 또는 혜택을 받는 것을 금지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NGO들은 대한민국 국적의 선박 소유주가 외국인 선원들에게 일자리를 옮기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보증금을 요구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이해관계자들은 고용노동부, 해양수산부, 해경 사이의 관할권 분쟁으로 어선 근로자를 대신한 법 집행이 제한됐다고 보고했다.

정부는 또한 지적 장애인 근로자에 ​​대한 강제 노동을 포함한 학대 사례를 조사했습니다.

또한 https://www.state.gov/trafficking-in-persons-report/ 에서 국무부의 인신매매 보고서를 참조하십시오.

C. 아동노동 금지 및 최저 고용연령

법은 최악의 형태의 아동 노동을 금지합니다. 고용가능연령은 만 15세 이상으로 법적으로 정해져 있으나, 고용노동부 인가증명서가 있는 경우 만 15세 미만 아동의 근로는 예외로 하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는 올해 76명의 정규직 고용 증명서를 발급했다고 보고했다. 15세 이상 18세 미만의 아동은 친권자 또는 보호자 1인 이상의 동의 하에 제한된 시간 동안 근로가 가능하며 야간 근로는 금지됩니다. 18세 미만의 근로자는 건강 또는 "도덕"에 해가 되는 직장에서 일할 수 없습니다. 미성년자의 도덕 또는 건강에 해롭거나 위험한 것으로 간주되는 산업의 고용주는 미성년자를 고용할 수 없으며 위반 시 벌금 또는 구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아동노동에 대한 최대 형량인 3년은 징역 10년 이하의 유괴 등 유사 중대 범죄에 비해 형량이 적었지만, 이 경우 검찰은 다른 형법을 적용할 수 있다. 위반자에게는 정기적으로 처벌이 가해졌습니다. 정부는 아동 노동법 위반 사례가 없다고 보고했습니다. 정부는 일반적으로 법을 효과적으로 시행했습니다.

아동에 대한 상업적 성 착취에 대한 일부 보고가 있었습니다(섹션 6, 아동 참조).

D. 고용 및 직업에 관한 차별

성별, 국적, 사회적 신분, 연령, 종교, 장애 등을 이유로 고용 또는 직업에 있어 차별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인종이나 민족, 성적 취향, 언어, HIV 또는 기타 전염성 질병 상태에 따른 차별을 명시적으로 금지하는 법은 없습니다. 고용 차별에 대한 처벌은 유사한 위반에 관한 법률에 상응했습니다. 위반자에게는 정기적으로 처벌이 가해졌습니다. 이 법은 직원이 30명 이상인 회사가 구직자에게 가족 구성원, 출신지, 결혼 여부, 연령 또는 재산 소유권에 대해 질문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법은 동일 노동 동일 임금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일관되지 않게 법을 집행했고, 성차별이 발생했다. OECD는 2021년 11월에 국가의 성별 임금 격차가 2020년에 31.5%라고 보고했습니다. 노동자 권리 단체는 그 격차를 여성의 육아 및 가사 책임으로 돌렸습니다. 저임금, 저숙련 계약직에 종사하는 여성의 비율이 높았고, 여성은 출산 후 직장으로 복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고용 여성에 대한 법적 제한에는 근무 시간, 직업 및 작업에 대한 제한이 포함되었습니다. 특히, 이 법은 광업과 같은 "위험한" 직업에 대한 여성의 참여를 제한했습니다. 9월 여성가족부는 2021년 여성 고용률이 51.2%로 남성(70%)보다 18.8% 낮다고 발표했다.

직장 내 성희롱에 대한 수많은 주장이 있었습니다(섹션 6, 여성 참조).

법은 고용주가 직장 내 괴롭힘에 맞서 싸울 것을 요구합니다. 고용노동부는 2021년 7741건, 상반기 3985건의 직장 내 괴롭힘을 신고했다. 법에 따라 괴롭힘을 당한 직원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고용주는 벌금형과 최대 3년의 징역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이 법은 모든 임금 근로자의 약 1/3을 차지하고 특히 전자, 자동차 및 서비스 부문에서 발견되는 하청("파견"이라고도 함) 및 임시 근로자에 ​​대한 차별을 금지합니다.

직장 내 차별은 HIV 또는 AIDS 감염자, 여성, 장애인, 이주노동자에 대해 발생했습니다.

많은 이주 노동자들이 직장 내 차별에 직면했습니다. 고용허가제의 상한 체류기간은 4년 10개월로 영주권 신청에 필요한 5년이 아니다. NGO와 시민사회단체는 이 정책이 외국인 근로자를 영주권이나 시민권 자격에서 배제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NGO는 이주 노동자가 고용주를 바꾸는 것이 여전히 어렵다고 밝혔습니다(섹션 7.b. 및 7.e. 참조).

E. 허용되는 작업 조건

임금 및 시간  : 최저임금은 있으나 농·축·어업 종사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해당 연도에 최저 임금은 5.1% 인상되었으며 공식 빈곤선보다 높았습니다.

근로자가 주당 평균 근로시간을 기준으로 특정 요일에는 8시간 이상, 특정 주간에는 주당 40시간 이상(1주에 최대 52시간) 근무할 수 있는 탄력적 근무제를 법으로 허용하고 있습니다. 모든 2주 기간은 40시간을 초과하지 않으며 근로자는 매주 필수 휴식일을 갖습니다. 유연근무제를 채택한 사업주에게 2주에 80시간을 초과하는 시간은 연장근로에 해당한다. 수출 가공 구역에서 운영하는 외국 기업은 일주일에 하루를 쉬어야 하는 노동 규정에서 면제됩니다. 법은 일반 근로자의 초과 근무를 주당 12시간으로 제한합니다.

근로 및 휴식 시간과 유급 휴가에 대한 기준은 선원에게 적용되지 않습니다. 초과 근무 수당 기준은 연안어선 어선원에게 적용되지만 원양어선 어선원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해양수산부는 이주승무원의 최저임금이 한국인 선원 최저임금의 81%라고 밝혔다. 2021년 4월 고용노동부는 메이저 인터넷 기업 카카오가 임신한 직원에게 무급으로 초과근무를 시키고 초과근무시간을 기록하지 않는 등 초과근무법을 여러 차례 위반한 사실을 적발했다.

규정에는 이주 노동자와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법적 보호가 요약되어 있습니다. 근로조건이 열악한 농업·축산·어업·건설업 등 외국인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체에 대한 임금·근로시간 검사를 대상으로 했다. 이주노동자 권리 옹호자들은 정부가 이주 노동자를 고용하는 사업장 중 소수만을 조사했으며 대부분의 조사가 형식적이어서 고용주가 노동 기준을 위반하는 것을 단념하지 않았으며 위반 사항이 발견되더라도 일반적으로 시정 명령이 내려졌다고 주장했습니다.

NGO와 지역 언론은 정규직, 정규직 고용이 없고 정규직과 동일한 수준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근로자에 ​​대한 차별을 보고했습니다. 예를 들어 법은 2년 이상 고용된 직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도록 요구하지만 고용주는 종종 2년이 되기 직전에 비정규직 근로자를 해고합니다. 노동부에 따르면 정부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이 임시직을 영구적으로 고용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보조금과 세금 감면을 제공합니다.

이주 노동자들은 고용 이동에 대한 여러 가지 제한에 직면하여 착취에 취약했습니다. NGO들은 이주노동자들이 고용주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도록 고용허가제 변경을 계속 추진했습니다. 이주 노동자는 일반적으로 직업을 바꾸려면 현재 고용주의 동의를 얻어야 하며,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매우 제한된 상황에 따라 변경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 권리 NGO는 근로자가 이러한 조항을 이용하기 위해 학대의 증거를 제시해야 하는 부담이 있으므로 고용주의 동의 없이 직장을 바꾸는 것이 매우 어렵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주노동자와 외국인근로자의 위반행위를 예방하고 근로조건을 개선하기 위하여 정부는 신규입국 외국인근로자에 대한 취업전교육, 사업장이동자에 대한 직장적응교육, 외국인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주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고용허가제 하에서 외국인근로자를 고용하는 모든 사업주는 노동법과 인권에 관한 교육을 받도록 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정부는 전국 45개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에 자금을 지원해 외국인근로자에게 16개 언어 상담 서비스, 한국어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 쉼터, 무료 의료 서비스를 제공했다. 외국인근로자의 고충처리를 돕기 위한 콜센터도 운영했다. 정부는 또한 외국인 노동자, 국제결혼 이민자,

이 법은 국내에서 최소 1년 이상 근무한 이주 노동자에게 퇴직금을 지급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근로자들이 퇴직 전에 퇴직금을 받기 어렵다고 보고했으며, 본국으로 돌아온 후에도 은행 규제와 고용주의 체납으로 인해 퇴직금을 받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NGO는 많은 출국 이민자들이 이러한 지불금을 받지 못했고 COVID-19 전염병이 이러한 어려움을 확대했음을 확인했습니다.

일부 NGO는 이주노동자가 많은 농·축산·어업에 대한 근로시간·휴일·수당 등의 규정을 법에서 배제하고 있어 이주노동자들이 특히 착취에 취약하다고 보고했다. 외국인 노동자들은 때때로 현지 노동자들보다 더 긴 근무 시간, 더 적은 휴일, 더 낮은 임금의 형태로 고용주로부터 신체적 학대와 착취에 직면했습니다. NGO에 따르면 정부는 이주민의 열악하거나 학대적인 근로 조건에 대한 보고를 간헐적으로 조사했으며 증거 불충분으로 인해 법원 소송이 기각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거의 모든 이주 노동자가 고용주가 제공한 주택에서 살았습니다. 농어업 분야에서는 대다수가 조립된 패널, 컨테이너 또는 비닐 시트로 덮인 구조물로 만든 임시 구조물에서 계속 살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직업 안전 및 건강: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은 고용노동부 산하 산업안전보건(OSH) 기준을 제정하고 불안전한 작업환경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법에 따라 모든 부문의 근로자는 고용을 위태롭게 하지 않으면서 위험한 상황에서 벗어날 권리가 있습니다. 중대재해처벌법은 지난 1월부터 시행돼 사업주들의 준수를 강화하고 대표이사에게 사고예방의 책임을 부여하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9월 법 시행 이후 7건의 중대산업재해 신고가 접수됐다고 밝혔다. 지난 8월 고용노동부는 2021년 외국인근로자 사망자 668명 중 중대산업재해로 인한 사망자가 75명, 한국인 근로자의 3배 이상. NGO와 노동단체는 열악한 근로조건과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법적 보호 부재를 산업재해율 증가의 주요 요인으로 꼽았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2021년 산업재해는 12만2713건, 업무상 사망은 2080건이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올 상반기 산업재해는 6만1822건, 사망자는 1142명이다. 작업장 사망의 주요 원인은 건설 및 제조 부문의 장비와 관련된 낙상 및 사고였습니다. 국토부는 치명적인 사고 수준을 다른 선진국 수준으로 더 낮추는 데 어려움이 있음을 인정했습니다. 고령 근로자, 여성, 이민자, 소규모 작업장에서 일하는 근로자를 포함하여 산업 재해 또는 건강 위험에 취약한 근로자의 안전을 보호합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모기업과 하청업체 간의 안전 격차를 줄이는 것입니다.

지난 1월 11일 전남 광주에서 공사 중인 아파트가 무너져 인부 6명이 숨지고 11명이 다쳤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3월 현대산업개발에 건물 붕괴를 이유로 영업정지 1년을 서울시에 요청했다. 고용노동부도 마찬가지로 해당 업체에 대해 4개월간 영업정지 명령을 내렸다. 경찰은 건물 건설 관리자를 포함해 프로젝트와 관련된 3명을 체포했다.

임금,시간  OSH 집행: 정부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부문에서 임금 및 수용 가능한 근로 조건에 관한 법률을 효과적으로 시행했지만, 이민자들은 차별적인 법률에 직면했습니다. 노동부는 일반적으로 노동법 집행에 대한 책임이 있으며 근로 감독관의 수는 대부분의 부문에서 위반을 저지하기에 충분했습니다. 노동부와 해양수산부는 외국인 선원에 대한 집행 책임이 중복되었다. 근로 감독관은 안전하지 않은 상태를 식별하고, 예고 없이 방문하고, 시정 명령을 내릴 권한이 있습니다. 위반에 대한 처벌에는 투옥 및 벌금이 포함되었으며 일반적으로 사기와 같은 유사한 범죄에 대한 처벌에 상응했습니다. 임금 시간 위반에 대한 벌금은 때때로 위반자에게 적용되었습니다. 정부는 산업안전보건법을 시행했고, 위반에 대한 처벌은 중과실과 같은 유사한 범죄에 대한 처벌에 상응했습니다. OSH 위반에 대한 벌금은 위반자에게 정기적으로 적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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